대전상수도본부, 내년부터 차세대 경영정보시스템 도입
전국 최초 클라우드 기반 상수도 업무 통합시스템 구축
홍대인 | 기사입력 2023-12-25 09:29:46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전국 최초로 ‘차세대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4년 1월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상수도사업본부가 이번에 구축한 ‘차세대 경영정보시스템’은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상수도 예산관리, 회계 및 결산, 요금, 민원 처리 등 상수도 경영관리 전반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 시스템은 2011년도부터 사용하여 노후화된 데다 상수도 요금·민원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정보처리 속도 저하 및 에러가 자주 발생했다. 또한, 서버 및 디스크 증설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의 증가 등 지속적으로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은 클라우드 전용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함에 따라 정보처리 속도가 빨라졌고, 에러가 발생해도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시스템 유지보수 비용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분만큼만 지급하면 돼서 획기적으로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데이터 마스킹 처리, 암호화 등을 통해 개인정보 관리를 강화했으며 자료 이관 시 표준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도 해결하여 업무처리에 대한 정확성과 신속성이 향상됐다.

특히 각종 상수도 민원 접수 및 대응, 결과 통보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시민에게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보이스QR을 적용해 시각장애인도 쉽게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요금 납부가 더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최진석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상수도 경영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욱 신뢰받고, 효율적인 상수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