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정원관리사 프로그램 가든서포터즈’ 마쳐
정원관리사 교육 통한 주민주도 마을관리 기대
오현미 | 기사입력 2022-07-19 21:02:38

[전남타임뉴스=오현미 기자] 전남 담양군은 지난 6월 14일부터 진행한 2022년 담양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주민역량강화사업인 ‘정원관리사 프로그램 가든서포터즈 3기’(이하 정원관리사 프로그램)를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담양군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주민이 사업지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직접 마을정원을 만들고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정원관리사 가든서포터즈’ 기초교육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내 정원 전문가를 초빙해 총 5회에 걸쳐 ▲정원의 이해 ▲마을정원사의 역할 ▲국내외 사례를 통한 정원분석 ▲정원 식물 및 재료의 이해 ▲마을정원 만들기 실습 등을 진행했다.

이번 과정에서는 지역주민의 마을정원사 역할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전남도 민간정원 2호 ‘죽화경’을 견학하며 마을정원사의 역할과 필요성, 식재수종의 특징을 통해 지역에 맞는 꽃과 나무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료한 교육생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마을 정원사에 대한 이해와 도시재생사업의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며 “앞으로 담양읍의 정원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담양군 관계자는 “올해 3기째로 많은 참여 주민의 호응 속에 진행해 온 정원관리사 프로그램이 지속가능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