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민원 서식 일괄 개정으로 행정 편의성 향상
구비서류 제로화 및 간편 서식 도입
이승근 | 기사입력 2024-10-23 10:41:47

[성주타임뉴스 이승근 기자] 성주군은 민원인의 구비서류 제출 부담을 줄이고, 민원인이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민원 서식을 개선하기 위해 자치법규를 일괄 개정했다.

성주군청 전경

‘구비서류 제로화’는 민원인이 별도의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공무원이 시스템(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다.


또한, 서식 디자인을 개편하고 큰 글자로 작성된 서식을 도입하여 민원 신청서를 더욱 읽고 쓰기 쉽게 만들었다.


특히, 올해는 행정안전부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실현 계획 중 하나인 ‘정보 요구는 단 한 번만’ 추진을 위해 성주군이 3건의 행정정보공동이용 활용 근거를 마련했다.


이 조례는 ▲성주군 교복구입비 지원 조례 ▲성주군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성주군 성주사랑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로 구성된다. 또한, 3건의 민원서식 개선 작업도 진행했다.


여기에는 ▲성주군 인구 정책 조례 시행규칙 ▲성주군 청소년 유해환경 신고포상금 지급 규칙 ▲성주군 별고을택시 운행 및 이용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가 포함된다.


김진철 민원과장은 “구비서류 제로화 추진은 군민들의 행정 편의성을 높이는 중요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구비서류 제로화와 같은 군민 밀착형 행정 혁신을 통해 디지털 민원 혁신 가속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