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2024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2권 선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24-09-04 19:47:07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대학교 유용욱 교수와 도수희 명예교수의 저서가 ‘2024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은 최근, ‘2024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를 선정 발표한 가운데, 충남대는 고고학과 유용욱 교수, 국어국문학과 도수희 명예교수의 저서가 선정됐다. 대한민국학술원은 인문학(67종), 사회과학(114종), 한국학(39종), 자연과학(74종) 등 총 294종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 발표했다.

고고학과 유용욱 교수의 저서 『임진-한탄강유역 구석기 연구(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23)』는 유용욱 교수가 직접 경기도 연천과 포천, 파주 현장에서 수습하고 지난 35년 동안 꾸준히 연구해 온 임진-한탄강 유역의 실물 고고자료를 중심으로 유물의 인식과 기술을 거쳐, 이러한 유물의 성격을 자아낸 요인을 설명하고 있다.

또 이러한 고고현상에 내재하는 의미를 해석하는 4가지 단계를 명료하게 담아냈다.

유 교수는 구석기시대의 고고자료를 그 자체로만 파악할 뿐 ‘한민족의 조상’이 남긴 ‘유구한 역사의 고대 문화유산’ 같은 감정적인 가치 부여를 지양했다.

유 교수는 2022년 『고고학 이론 껍질 깨기(사회평론, 2021)』이후 학술원 우수 도서 선정이 올해로 두 번째다.

국어국문학과 도수희 명예교수의 저서 『국어 음운변천사 연구(한국문화사, 2024)』는 도수희 명예교수가 오랫동안 국어 음운변천사를 강의하면서 수시로 떠오르는 생각들을 정리했거나, 제기되는 문제를 논의한 글들의 모음이다.

도수희 명예교수는 이번 저서에서 음운변천사에서 변화규칙들의 경쟁성을 비롯한 문제들, 고대로부터 근·현대까지의 음운변화에 대한 여러 문제들, 훈민정음의 반치음(ㅿ) 및 병서와 모음조화에 대한 문제들, 지명어의 음운론적 해석과 지명·인명의 차자표기 해석법 등 4가지 핵심 부분에 초점을 맞춰 음운론 기반의 국어학 연구를 제안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