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청각·언어 장애인들은 각종 행정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손 글씨를 쓰거나 수어 통역사를 동행 해야만 하는 등 큰 불편함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구는 이들의 제한적 의사소통의 한계 해소를 위해 대전시 수어 통역센터 지역본부와 협력 체계를 구축, 수어 통역이 필요한 민원인이 방문하면 대전시 수어 통역센터 지역본부와의 영상통화를 통해 실시간 3자 통역 서비스 제공으로 신속히 민원을 해결한다는 방침이다.박희조 동구청장은 “구청을 방문하는 청각·언어 장애인 민원인이 수어 통역서비스를 통해 불편함 없이 신속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차별없이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