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저작권 관련 교수법 세미나 개최
‘대학 온/오프라인 수업에서 유의해야 할 저작권 준수 가이드’ 특강
홍대인 htcpone@naver.com | 기사입력 2022-06-30 20:15:37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29일 경상학관 대강의실에서 교수 8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학 온/오프라인 수업에서 유의해야 할 저작권 준수 가이드’를 주제로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밭대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진성희)는 이번 세미나에서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 이철남 교수를 강사로 초빙해 대학 수업에서 저작권법의 주요 쟁점들에 대해 사례 중심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교수는 특강에서 저작권의 범위, 저작물 유형, 저작권 관련 주요 쟁점들을 설명했고, 특히 수업목적으로 이용하는 ‘서체’, ‘사진’, ‘동영상’ 등의 저작물 관련 판례를 통해 교육과정에서 저작물의 올바른 이용에 대해 참여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강에 참석한 기초과학부 강동열 교수는 “강의 자료나 영상에서 저작물 활용범위와 사용승인 절차가 궁금했었는데 오늘 특강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코로나19 이후 혼합형 수업이 확대되면서 저작권 관련 문제가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며,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올바른 저작권 이해와 활용이 중요하며, 필요한 관련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밭대 교수학습센터 교수지원부에서는 교수들의 교수법 개선 및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교수법 세미나 및 워크숍, 수업공감토크, 수업컨설팅 등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매학기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