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재난안전 신기술 공모 수상작 선정
태양광 급속차단 시스템·이동형 모듈러 의료시설 등 2개
오현미 | 기사입력 2024-09-30 11:04:09

▲광주시는 지난 26일 ‘재난안전산업 신기술 공모전’ 수상작 2개를 선정했다.(사진제공=광주시)

[광주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광주시는 재난안전산업분야 신기술을 보유한 지역 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재난안전산업 신기술 공모전’ 수상작 2개를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공모전에는 총 12개의 공모작이 접수됐다. 1차 심사를 통해 4개의 결선 진출작을 선정하고, 지난 26일 전문가 10인이 참여한 가운데 시청각설명(프레젠테이션) 발표와 질의응답 방식으로 2차 결선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 심사결과 대상은 전준영 씨가 제안한 ‘건물형 태양광 시스템의 화재피해 감소 및 소방인력 보호를 위한 태양광 정션박스 기반 급속차단 시스템 개발 및 실증’과 이솔테크에서 제안한 ‘일반 및 재난 재해시 신속확장 전개가 가능하며 다목적 사용 가능한 모듈러 구조물’이 공동으로 선정됐다.

전준영 씨가 제안한 ‘급속 차단시스템’은 산업단지 내 태양광시스템의 화재 예방을 위해 비용이 비싼 모듈단위전력단자(MLPE)를 대체할 급속차단 솔루션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이솔테크의 ‘이동형 모듈러 의료시설 솔루션’은 공기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IT기술, 기밀성이 우수한 모듈공법·부재 기술 등을 통해 긴급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수상자들에게는 광주시장상 및 시상금을 수여하고, 행정안전부 주관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및 국비지원사업 연구과제 참여 등 상업화를 위한 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들을 지키는데 있어 재난안전산업 분야의 신기술 개발과 보급은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며 “광주시는 앞으로도 신기술을 지속 발굴해 신산업 창출을 통한 일자리를 확대하는 등 재난안전 산업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