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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남미소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목으로는 해남의 명품 쌀, 잡곡이 59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절임배추가 56억 원으로 뒤를 이었다. 고구마 30억 원, 고춧가루 20억 원, 김치 17억 원 등의 매출을 올리며 해남 특산품의 가치를 증명해 냈다. 수산물 품목은 지난해 주변 여건의 어려움 속에서도‘전복 사주기 행사’‘수산물 기획전’등을 개최하며 11억 원의 매출을 만들어 냈다.
해남미소 쇼핑몰 회원수는 6만3727명으로 전년도 누적 회원수 5만3917에 비해 9810명이 늘었다. 지역별 회원수로는 해남군민이 4175명, 해남외 지역에 거주하는 회원이 5만 9552명으로 해남미소가 전국단위 쇼핑몰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지난 2007년 문을 연 해남미소는 2011년부터 군 직영으로 전환, 전담팀을 꾸려 공무원들이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로 유명하다. 대부분 지자체가 위탁 운영에 그치고 있는 반면 고객 응대와 주문상담, 상품품질 관리까지 군에서 직접 관리하면서 전문 쇼핑몰 못지 않은 참신한 마케팅과 철저한 품질관리에 따른 신뢰도 향상으로 전국 최고의 공공쇼핑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해남미소는 지자체가 운영하는 쇼핑몰은 대형쇼핑몰과 비교해 서비스 품질이 떨어진다는 한계를 깨고 민관이 협력한 지역농수산물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고품질의 농수특산물 제공하면서 대한민국 대표 지역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지역 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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