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학교 비전과 교육목표 되돌아보는 계기 마련
교육계획공동설계추진단 퍼실리테이션 역량 강화 워크숍 실시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5-25 13:52:39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배성근)은 학교의 비전과 교육목표 성찰의 계기 마련을 위해 교육계획공동설계추진단 워크숍을 25일에 KT인재개발원 연수관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육계획공동설계추진단은 고교역량강화 사업 중 ‘학교교육계획 공동설계’과제를 진행하고 있는 학교(관내 고등학교 45교)의 대표 교원들로 지난 3월에 구성되어‘학교 교육과정 함께 세우기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워크숍은‘우리학교의 비전과 철학은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가?’, ‘우리학교 교사들이 교육적으로 관심을 갖는 지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숙의·논의하는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퍼실리테이션: 일을 용이(간편)하게 함

학교 구성원들이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집단지성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원탁회의·월드카페 토론 등 다양한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진행되는 것이 이번 워크숍의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월드카페 방식으로 진행되는 워크숍 2부는 독서·글쓰기교육, 민주시민교육, 생태환경교육, 예술감성교육, 미디어교육 등의 영역을 중심으로 공동의 교육목표 기반 추진과제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액션러닝으로 진행된다.

대전시교육청 최재모 중등교육과장은“학교교육계획 공동설계 사업이 학교 문화를 보다 새롭게 변화시키는 밑거름이 되어 학생, 학부모, 교원 등 교육 공동체가 소통하며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문화 형성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