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거점딸기육묘장 공모사업 최종 선정
딸기 재배 농가에 우량 묘 공급 및 품질 향상 기대
이승근 | 기사입력 2024-10-28 09:57:43

[의성타임뉴스 이승근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올해 경북도에서 추진하는 시군전략프로젝트 거점딸기육묘장 공모사업에서 최종 선정되었다.

의성군청 전경

해당 사업은 경북도 내 시군에서 주력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특화 및 대체작목을 재배하는 농가 3인 이상 또는 법인을 대상으로 하며, 생산기반 조성 및 시설 현대화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에서는 거점딸기육묘장을 육성하기 위해 1개소를 공모 신청하였고, 이달 초 발표 평가 과정을 거쳐 도내 총 5개소 중 3개소에 최종 선정되어 총 12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되었다.


한편, 이웃사촌시범마을 조성사업을 통한 딸기 재배 농가의 증가로 인해 ‘24년 기준 의성 내 딸기 묘 수요(90만주) 대비 생산량이 54만주로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농가들 대부분이 타 지역에서 주로 묘를 공급받고 있으나 불량묘 유통 등으로 인해 피해와 어려움이 크다.


따라서 거점육묘장 조성을 통해 군내 농가들에게 우량 묘를 생산 및 공급하고, 경북도 내 보급 품종을 전문으로 육묘하는 공급 거점 역할도 수행할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딸기 재배 및 수요 확대에 따라 딸기 품질 향상은 물론 장기적으로 통합신공항 개항 이후 수출까지 목표로 딸기 육묘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의성군의 딸기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농가의 경제적 이익을 증대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