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수은 함유 폐기물 거점 수거 실시
환경 보전을 위한 효율적인 폐기물 처리
이승근 | 기사입력 2024-10-04 09:40:09

[의성타임뉴스 이승근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2일 의료기관에서 보관 중인 수은 함유 폐기물의 거점 수거를 실시했다.

수은함유폐기물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에 따라 2022년 7월부터 수은 함유 의료기기 사용이 금지됨에 따라, 의료기관은 혈압계 등 수은이 포함된 계측기기를 폐기해야 한다.


그러나 폐기물 처리 과정이 복잡하고 높은 수집‧운반 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의성군은 보건소, 의료기관, 폐기물 수집‧운반업체와 사전 협의를 통해 거점 수거 방식으로 수은 함유 폐기물의 수거‧처리를 계획했다.


거점 수거 방식은 의료기관이 폐기물을 포장하여 지정된 장소로 가져와 수집‧운반업체에 직접 인계하여 처리업체로 일괄 이송하는 방법으로, 행정절차가 간소화되고 수집‧운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번 수거에서는 의료기관 23곳에서 보관 중인 수은 함유 폐계측기기 51개를 의성매립장에서 수거하여 안전하게 처리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보건소, 의료기관 등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수은 함유 폐기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하여 환경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거점 수거는 의성군의 지속 가능한 환경 관리 및 안전한 폐기물 처리 방안으로서 의미가 크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