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십만독자팟캐스트 14개 학교‧독서동아리 제작 송출
맞춤책방‧북 플레이리스트 등 인기…2024학년도 2기 방송 시작
오현미 | 기사입력 2023-12-27 16:13:09

▲책읽는 전남교육 ‘북크북크’청취 홍보 QR코드.(사진제공=전남교육청)
[전남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전남교육청이 지난 9월 4일 첫 방송을 시작한 십만독자팟캐스트 ‘북크북크’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적극적인 제작 참여 속에풍성한 책 소식을 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북크북크’는 좋은 책을 소개하고, 서로의 감상평을 나누는 팟캐스트 방송으로,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책 읽는 분위기를 확산해 ‘십만독자’를 만들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매주 월요일 ‘팟빵’앱을 통해 만날 수 있는 ‘북크북크’는 월 1회는 도교육청 기획방송을, 나머지는 교내외 독서동아리 독후활동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방송본을 송출하고 있다.

방송에서는 인상 깊었던 책 속 한 구절을 공유하고, 이에 얽힌 청취자들의 사연을 들려주는 ‘오늘의 창’을 비롯해 추천하고픈 책을 요약해 소개하는 ‘북크책장’, 주제별로 읽기 좋은 책 목록을 안내하는 ‘나만의 북플레이리스트’ 등 다양한 참여 코너가 진행된다.

특히 청취자의 고민을 사연으로 소개하고,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추천해주는 ‘북크북크 맞춤책방:대신 찾아드립니다’는 이 프로그램의 인기 코너로 자리매김했다.

광양북초등학교 독서동아리 ‘도란도란’, 남악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해 ‘북크북크’의 출발을 알렸고, 이후 14개 학교 학생 및 독서 동아리에서 매회 참여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독서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업로드된 방송은 학교 현장의 독서인문교육 활동에서도 적극 활용된다.

십만독자팟캐스트 ‘북크북크’는 1월 2일 소안중학교, 8일 고흥고등학교와 광양서초등학교 팟캐스트 방송분을 마지막으로 1기를 마감한다. 2024학년도 새 학기에는 프로그램 로고송 제작을 시작으로, 알찬 콘텐츠를 담은 2기 방송이 새롭게 시작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관계자는 “책 읽는 전남교육 실현을 위한 ‘북크북크’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활성화 되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더 풍부한 독서콘텐츠로 채워질 2기 방송을 기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