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수확기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
남재선 | 기사입력 2023-04-05 18:35:24

[의성타임뉴스=이단비 기자]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방지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을 위해 ‘수확기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까지 운영한다.

피해방지단은 관내 수렵인 30명으로 구성하여 운영하며, 지난 3월 31일 의성경찰서와 연계하여 총기안전과 포획 및 방역수칙에 대한 교육을 했다. 

피해방지단은 농작물 피해를 입은 주민이 해당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출동하여 야생동물 포획에 나선다. 또한 강원도 및 경상북도 등에서 지속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야생멧돼지를 중점적으로 포획하여 야생동물을 매개로 한 전염병을 차단하고자 한다.

군은 지난해 피해방지단을 운영하여 멧돼지 2,088마리, 고라니 1,919마리를 포획했으며, 포획한 개체는 고온멸균 방식의 렌더링으로 처리하여 침출수로 인한 토양과 지하수 오염 등 2차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군민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피해방지단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농작물 피해를 줄여 농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