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자유학년제 ‘수업평가 준비 OK 자료’ 개발‧보급
중학교 1학년 2학기 10개 교과 자료 개발해 도내 모든 중학교에 보급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9-06 14:57:26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자유학년 및 연계학년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중학교 1학년 2학기 10개 교과의 ‘수업·평가준비 OK’ 자료를 개발하여 도내 모든 중학교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급된 자료는 학교마다 다른 교과서를 채택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교과서 내용 중 공통 학습 주제를 추출하고, ▲프로젝트 학습 ▲문제해결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동학습 등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이 가능하도록 제작됐으며,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기본 개념 중심 형성평가 ▲과정중심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예시 ▲교과별 평가기준안 예시 등의 내용을 담아 교원들이 수업과 평가를 운영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올해 개발한 자료는 혼합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모형의 수업자료와 활동지, 형성평가 문항을 다수 포함했으며, 지난 5일(월)에 사회과 교사 140여 명을 대상으로 ‘자료 활용 수업·평가방법 개선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해 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이도록 했다.

사회과 자료개발을 맡은 천안불당중학교 김정옥 수석교사는 “교사들이 자유학년제 수업과 평가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자료집을 수업에 직접 활용한 후 학생들의 반응과 결과를 공유하며 좀더 양질의 수업을 구성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신경희 교육과정과장은 “학생참여수업과 과정중심평가의 내실화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찾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운영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청에서는 ▲교과별 수업·평가준비 OK 활용 연수 ▲교사 맞춤형 수업지원 프로젝트 ▲초등-자유학기 사업, 고등-자유학기 사업 ▲자유학년제 농어촌 공동교육과정 ▲찾아가는 전통음악교실 등을 운영하며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타임뉴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