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2022 중등 교원 미디어교육 직무연수 운영
홍대인 htcpone@naver.com | 기사입력 2022-05-19 09:21:51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은(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배성근) 미디어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중등 교원 대상으로 5월 23일부터 5월 27일까지 직무연수를 비대면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2 중등 교원 미디어교육 직무연수는 최근 기술 혁신과 함께 소통의 다양한 도구로서의 미디어 역할 확대, 학생들의 진로 희망에 웹툰 작가·1인 크리에이터 등 미디어 관련 직업이 증가하는 등 미디어 관련 교육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설됐다.
이번 연수는 대전광역시교육청과 대전교육연수원의 협업으로 진행되며 학교 현장의 적용력을 높이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에 많은 경험이 있는 교사들 중심으로 강사를 구성하였다. 세부 프로그램은 미래역량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함께 해보는 뉴스 리터러시 수업, 미디어 장르별 교육 사례,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미디어 수업·평가 등으로 편성되었다.
*미디어 리터러시: 정보 기술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정보 미디어를 구사하며, 정보를 활용하거나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연수를 통하여 교원들은 다양한 미디어 장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구체적인 수업 내용 및 방법을 구안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여 미디어교육이 현장에 안착하고 활성화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최재모 중등교육과장은 “미디어교육의 시작과 기본은 교원의 역량에 의존하므로 올해 처음으로 시작되는 미디어교육 연수를 통해 교원들이 미디어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배양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