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위원 연수
초·중·고·특수학교 학교운영위원장, 부위원장 300여명 참석
홍대인 htcpone@naver.com | 기사입력 2022-04-25 23:04:2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25일~26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학교운영위원장과 부위원장 300여명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위원 연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반영하며 학교별 특성에 맞는 창의적 교육을 실현하는 교육자치기구로서, 최근 학교자율화 확대 등 단위학교 중심의 교육정책 추진으로 역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번 연수는 4월부터 시작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제고하고 운영위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25일에는 초·특수학교, 26일은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소양·부모·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전문교육에서 박상기 교사는‘학교운영위원회 기능과 역할’이라는 주제로 교육현장의 경험과 사례 중심으로 운영위원의 역할 및 권한과 의무 등 맞춤형 연수를 실시하고, 부모교육 전문가 박재원 강사는‘미래사회, 자녀가 주인공으로 사는 법’에서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부모 역할에 대한 이론과 실천법을 강의한다.
또한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에 관한 이해를 돕고자 리플릿을 제작·배포하고, 이번 연수에 참석하지 못한 운영위원들도 연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대전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에 연수자료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대전시교육청 조훈 혁신정책과장은“이번 연수로 운영위원회가 학교 특색에 맞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현하는 기구로 정착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운영위원의 전문성 신장과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