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대전자유학년제에 스며들다
2022 중학교 대전자유학년제 바로알기 포스터 및 학생활동 워크북 배부
홍대인 htcpone@naver.com | 기사입력 2022-02-14 10:15:47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중학교 1학년 학생을 위한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운영 바로 알기‘꿈으로 채워지는 행복한 배움, 2022학년도 대전자유학년제’포스터 및 중학생별 자유학기 활동 참여 생생 기록장‘학생활동 워크북’을 제작했다.
대전자유학년제 포스터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1학년 동안 학생 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강화하며,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을 편성·운영하는 제도’에 대해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포스터는 중학교(89개교) 1학년 각 교실 및 학교에서 홍보 자료로 게시할 수 있도록 배부한다.
포스터 내용은 ▲자유학년제의 의미 이해하기 ▲자유학기 활동 4개 영역(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진로탐색 활동, 동아리 활동) 운영 방식 및 교과와 상호 연계 과정 ▲미래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생 중심 수업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 평가를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자유학년제 학생활동 워크북은 학생들이 자유학기 활동 단계별 알아야 할 필수사항 안내, 학생들이 선택하고 참여하는 자유학기 활동 계획, 참여 과정과 의미있는 배움을 기록해 만들어가는 학생 고유의 자유학년제 활동 기록장이 될 수 있다.
이 자료는 전년도 자유학년제 정책이해 학생용 자료 개발 교사연구회에서 개발한 예시자료이며, 각 학교에 서책 4권씩을 배부한다. 또한, 학교에서 다양한 사례를 보완하여 제작할 수 있도록 자료 양식을 제공한다. 각 학교에서 자료를 학교의 특색을 담아 수정·보완하여 활용하도록 대전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대전자유학년제지원센터-교수학습자료란에(
https://www.dje.go.kr)‘학생활동 워크북’자료를 탑재하였다.
대전광역시교육청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1학년 동안 교과와 자유학기 활동 교육과정을 잘 이해하고 자기주도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바란다. 아울러, 자유학기 활동 워크북이 자유학년제 담당하는 선생님들의 업무경감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학생들이 자유학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가는 과정을 알차게 수행하고 기록하여 학생들마다 고유의 기록장을 만들어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