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의공학과 협업 디자인출원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8-19 17:40:14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대학교병원(원장 윤환중) 이비인후과와 의공학과가 협업해 ‘반폐쇄성도훈련(semi-occluded vocal tract exercise, SOVTE)을 위한 마스크형 개발’ 국내 디자인출원(제30-2021-0038653호)을 완료했다.

본 디자인은 이비인후과 구본석 교수와 강영애 언어치료사 그리고 의공학과 신재남 의공기사이다.

본 디자인은 음성치료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반폐쇄성도훈련(SOVTE) 기법에 대한 것으로, 기존에 SOVTE 훈련은 빨대를 이용해 성문상압의 압력을 높여 훈련에 적용하지만 빨대를 이용한다는 점 때문에 다양한 조음 환경에서 연습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SOVTE 연습을 위한 마스크 형태로 개발하여 그 디자인을 등록했다.

강영애 언어치료사는“SOVTE는 전세계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좋은 음성치료기법이지만 몇 가지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 세계 언어치료사들이 이번 디자인으로 더 발전된 치료를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재남 의공기사는 “환자분들과 의료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생각이 결실을 본 것 같아 보람있게 느낀다"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