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연정국악단 “평조회상, 전통 본연의 가치에 주목하다”
대전시립연정국악단 풍류마당 [전통음악 전곡시리즈] 개최
홍대인 htcpone@naver.com | 기사입력 2021-07-07 08:05:17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립연정국악단은 오는 7월 15일 목요일 오후 7시 30분 풍류마당 ‘전통음악 전곡시리즈 - 평조회상’을 국악원 큰마당 무대에 올린다.
전통에서 느낄 수 있는 한국적 감성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전통음악 전곡시리즈 - 평조회상’은 오롯이 전통 그대로의 모습을 통해 전통 본연의 가치와 내면의 깊은 울림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공연에서 선보이는 [평조회상]은 풍류음악의 대표적인 기악곡 ≪영산회상≫의 세 가지 유형 중 하나이다. [평조회상]은 현악영산회상의 기본 음역을 4도 아래로 이조하여 중후하고 평화로운 느낌이 강조되면서 화려하고 웅장한 느낌을 전해준다.
주로 실내에서 연주되는 ≪영산회상≫과는 달리 야외인 정전 뜰에서 연주되던 [평조회상]은 주변의 상황에 따라 악기편성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세피리 대신 음량이 큰 향피리로 바꿔 음량을 키우고 아쟁, 소금, 좌고 등이 추가되면서 소규모의 풍류방 음악에서 화려하고 웅장한 궁중음악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이른 봄에 새로 돋아난 버들’이라는 뜻의 <유초신지곡>이라고도 불린다.
이영일 대전시립연정국악원장은 “전통본연의 가치에 주목하며 국악에서만 느낄 수 있는 한국적인 감성을 전하는 특별한 공연이 될 것이다"라며 “기품 있고 웅장한 느낌으로 풍류를 전할 ‘평조회상’의 깊은 매력에 푹 빠져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입장료는 R석 2만원, S석 1만원이며,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립연정국악원(www.daejeon.go.kr/kmusic) 홈페이지,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 홈페이지 또는 공연문의 ☏ 042-270-8585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