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예맨내 후티 반군 미사일 폭격…"자위권 차원" 홍해 긴장..
설소연 | 기사입력 2024-01-27 20:09:28
[타임뉴스=설소연기자]미군이 예멘 호데이다 라스이사 항구를 겨냥해 두 차례의 공습을 가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로이터 통신은 예멘의 친이란 반군 후티 측 매체 알마시라 TV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미군 중부사령부도 예멘 폭격 사실을 확인했다.

사령부는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오늘 새벽 3시 45분께 홍해를 겨냥해 발사 준비를 마친 후티 반군의 대함 미사일을 폭격했다"고 말했다.
[12일(현지시간) 친이란 예멘 반군 후티에 대한 직접 타격을 시작한 미 해군이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사령부는 이어 "예멘 내 후티 통제 지역에서 미사일을 확인하고 이 미사일이 상선과 군함에 대한 임박한 위험이라고 판단했다"며 "이에 따라 미군은 자위권 차원에서 미사일을 파괴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습은 후티 반군이 전날 홍해와 이어지는 아덴만에서 미국 해군 전함과 영국 유조선을 공격한 가운데 이뤄졌다.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는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수십차례에 걸쳐 홍해와 그 인근을 지나는 상선들을 공격해왔다.

다만, 주변의 중동 산유국을 자극하거나 환경 재난이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한 듯 대형 유조선에 대한 공격은 자제해 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날 유조선 타격은 위협 수위를 더욱 끌어올린 결과일 가능성이 있다.

후티의 공격에 미국은 세계 교역의 주요 항로인 홍해의 안전 확보를 위해 다국적 함대 연합을 출범시키고 지난 12일부터 예멘 내 후티 반군의 군사시설을 공습하고 있다.

그러나 후티는 보복 의지를 밝히는 등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으며 선박 공격을 계속하고 있어 홍해의 긴장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