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서석광 전 울주 부군수 벌금 200만원 확정
모임 참석해 공약 설명하고 식대 결제
이남열 | 기사입력 2024-03-14 09:07:16
[타임뉴스=이남열기자]2022년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에게 음식물을 제공한 혐의로 기소된 서석광 전 울산시 울주군 부군수에게 벌금형이 확정됐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2부(주심 권영준 대법관)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서 전 부군수에게 벌금 200만원을 선고한 원심판결을 지난달 15일 확정했다.
[서석광 전 울주 부군수]

서 전 부군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둔 2022년 2월 유권자 19명에게 약 40만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한 혐의로 기소됐다.

그는 저녁 모임에 참석해 명함을 나누어주고 공약을 설명한 뒤 식대를 결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당내 경선에서 낙선해 실제 선거에 출마하지는 못했다.

1심 법원은 그의 혐의를 전부 유죄로 인정해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항소심에서 서 전 부군수 측은 선거관리위원회가 수집해 검찰에 제출한 식당 결제 카드 내역 등이 위법하게 수집된 것으로 증거로 사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항소심 법원은 선관위가 영장 없이 신용카드 내역 등을 제출받은 것은 영장주의와 적법절차 원칙 위반이라고 판단해 증거에서 배제했다.

다만 "증거능력이 인정되는 증거만으로도 이 사건 각 공소사실을 유죄로 인정할 수도 있다"며 1심과 같이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대법원 역시 "원심 판단에 위법수집증거 배제법칙과 2차적 증거의 증거능력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며 서 전 부군수의 상고를 기각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