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러 군사협력…무기·첨단 군사기술 분야 주목
설소연 | 기사입력 2024-01-19 09:50:42

[타임뉴스=설소연기자]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의 향방에 국제사회가 긴장하고 있다.미국 프라나이 바디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선임 국장은 18일(현지시간) 워싱턴 D.C.의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주최 대담에서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러시아와 북한 사이의 군사 분야 협력은 전례가 없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위협이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적 위협으로 부상한 상태이긴 하지만, 러시아와의 군사협력은 그 위협도를 현재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차원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문가는, 북한이 그 반대급부로 러시아로부터 전략 및 첨단무기 기술을 이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러시아는 과거 동서냉전 시절부터 미사일 경보 정보 분야에서 최첨단 감시·정찰·추적 자산을 운용해왔다. 이런 전략자산이 북한에 이식될 경우 북한은 단기간에 미사일 경보 분야를 강화할 수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이 1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을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최 외무상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의 초청으로 15∼17일 러시아 방문]사진-연합뉴스-

한국이 미국과 일본과 북한의 미사일 경보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며 미사일방어체계(MD)를 강화하는 것과 유사한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핵과 미사일 핵심기술 이전 가능성도 우려된다. 최근 북한은 전술핵공격잠수함을 공개한 적이 있는데 이 디젤 엔진 기반 로미오급 잠수함의 건조나 개조를 러시아가 기술적으로 지원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또 군사 정찰위성 개발에 대한 지원도 북러 군사협력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주목된다. 러시아는 세계적 수준의 위성발사 대행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발사체 또는 위성체의 기술적 완성도를 북한에 지원할 수 있다.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이 강화되는 것은 양국 관계가 준동맹으로 격상되는 것을 의미한다. 북중 동맹에 이은 북러 관계의 강화는 '한미일 대 북중러' 대결 전선의 고착화로 연결된다.

현재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러시아를 방문하고 귀국길에 올랐다. 이와 관련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최 외무성의 면담에 대해 "우리는 민감한 분야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에서 최선희 외무상의 러시아 방문과 관련해 "러시아와 조선(북한) 사이의 양자 교류"라고만 말하는 등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우크라이나 전쟁이 동북아에서 한미일 안보협력에 대응한 북중러의 공동전선 형성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전문가 분석도 나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