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연수원, 교원의 디지털 기반 미래수업 설계 돕는다
‘초등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활용수업 직무연수’ 성료
오현미 | 기사입력 2024-04-08 13:21:19

▲생성형AI를 활용해 수업 설계 실습을 하고 있는 초등교사.(사진제공=광주교육청)
[광주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광주교육연수원이 지난 3일부터 8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교원을 위한 AI광주미래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 2기’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인공지능(AI) 시대 도래로 교원의 AI‧디지털 활용 수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2025년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초등 교원의 인공지능 활용 수업 설계 역량 증진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연수는 ▲인공지능 시대-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 ▲초등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융합수업 설계 ▲에듀테크로 만들어가는 인공지능 융합수업 ▲에듀테크 활용 초등 수업 사례 ▲AI시대, 왜 윤리인가 교과목으로 구성됐다.

대상자들은 AI활용 교육 도입부터 수업 활용 과정에 이르는 다양한 사례를 접하고, 에듀테크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수업 연구문화를 확산하고,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가능케 할 것으로 보인다.

연수에 참여한 송정중앙초등학교 이경수 교사는 “수업의 한 장면에 일회성으로 사용하는 에듀테크가 아닌 수업 설계의 관점에서 에듀테크 활용을 고민해보는 기회가 됐다"면서 “연수를 통해 배운 내용을 수업에 바로 적용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광주교육연수원 채경숙 원장은 “다양한 에듀테크를 수업에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대한 현장 교사의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며 “AI광주미래교육 수업 활성화를 위해 교원의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맞춤형 연수를 지속적으로 개설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