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등록
[광주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광주 북구는 ‘광주디자인진흥원’ 협업과 주민참여로 탄생한 북구 새 브랜드 ‘당신이 북구’가 오는 2월 1일 ‘북구 도시브랜드 선포식’에서 주민에게 첫선을 보인다.
도시브랜드는 특정 도시가 가지고 있는 자연․역사․문화 등 차별화된 도시의 가치를 주민․관광객 등에게 알리기 위한 상징체계로 지방시대를 맞아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 구축을 위해 지자체들이 전략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도시마케팅 수단이다.그간 북구는 도시브랜드 부재, 심볼마크․캐릭터 노후화 등으로 차별화된 도시 비전과 가치를 외부에 알리는 데 어려움이 많아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적인 도시브랜드 개발 필요성이 내․외부에서 지속 제기되어왔다.이에 북구는 효과적인 도시마케팅 수단 마련을 위해 지난 2022년 도시브랜드 개발을 ‘민선 8기 공약 사업’으로 채택해 기본 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이후 지난해 2월 광주디자인진흥원과 ‘도시브랜드 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간 도시브랜드 개발용역과 도시브랜드 슬로건 공모․선호도 조사 등 주민참여 과정을 거쳐 도시브랜드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에 공개된 북구 도시브랜드 ‘당신이 북구’는 당신과 북구의 연결로 구민과 북구의 밀접한 관계성을 상징하고 하트모양의 디자인은 ‘You are Bukgu(당신이 북구 영문)’의 ‘Y’와 ‘B’를 결합해 구민을 향한 사랑과 미래의 부푼 기대감을 형상화했다.
특히 북구의 도시브랜드는 ‘당신이’와 ‘북구’ 사이에 주민이 생각하는 북구의 비전과 가치를 담을 수 있는 등 도시브랜드에 ‘참여․확장형’ 개념을 전국 최초로 도입해 북구의 다양한 미래 비전과 북구가 추구하는 불변의 가치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북구는 향후 공문서․표창장․명함 등 적용이 쉽고 홍보 효과가 큰 공공 분야에 도시브랜드를 우선 접목하되 참여․확장형 주체가 주민인 점을 고려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도시브랜드 참여플랫폼․이벤트 제공, 사회적기업․민간단체 협업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지역사회에 도시브랜드를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문인 북구청장은 “40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를 가진 우리 구를 지속 가능하면서도 특색있게 나타낼 수 있는 도시브랜드가 마련돼 지역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당신이 북구는 주민 주도로 지속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는 도시브랜드인 만큼 앞으로 주민들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등록
등록
댓글 더 보기
댓글 새로고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