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타임뉴스=임종환기자] 충남 서산시가 주민 참여를 통한 재정 운영의 투명성 강화와 재정 자치를 구현하기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2024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한편 15일 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서산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서산시 소재 직장인․학생도 신청할 수 있으며 공모 분야는 ‘시정분야’(사업별 2억 원 이내)와 ‘읍․면․동 자치계획분야’(읍면동별 5천만 원 이내)로 구분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시정분야는 ▲생활 주변의 불편 해소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 절감 아이디어 ▲청소년․청년․여성을 위한 사업 등 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읍․면․동 자치계획분야는 지역회의(주민자치회 회의) 등을 통해 제안된 지역 주민의 불편 해소, 복리 증진 등을 도모하는 사업이 대상이다.고 말했다.
다만, ▲특정 단체나 개인의 지원을 전제로 요구하는 사업 ▲마을안길의 도로포장, 배수로 설치 등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이미 설치 중인 시설ㆍ기관에 대한 운영비의 신규 또는 증액을 요구하는 사업 등은 제외된다며 사업 제안을 희망하는 시민은 서산시 누리집-소통참여-주민참여예산제-주민제안사업 게시판에 공모사업 제안서를 제출하거나 서산시청 기획예산담당관실 또는 소재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전자우편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서산시는 향후 사업 부서 검토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와 주민투표 등을 통해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사업은 의회 예산심의를 통해 내년 예산에 반영되고 그 결과는 시 홈페이지에 게시된다며 서산시 기획예산담당관은 “총 17건의 주민 제안사업을 2023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했다"라며 “올해도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등록
등록
댓글 더 보기
댓글 새로고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