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초등 수업활성화’ 추진 계획 발표
‘초등 동학년 수업살이’ 프로젝트 통한 교사 동반 성장 도모
오현미 | 기사입력 2023-03-06 10:56:34

[광주타임뉴스=오현미 기자] 광주교육청이 6일 학교 현장의 교실수업 강화, 연구문화 활성화, 수업나눔 내실화 등을 통해 학생의 다양한 실력을 키우는 초등 수업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초등 수업활성화 정책은 학생의 삶과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수업 방법으로 배움의 깊이를 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다양한 실력을 키우고자 마련됐다.

특히 초등학교 수업 성장의 원동력을 동학년 중심의 수업연구 및 실천에 따른 동학년 성장으로 보고 있다. 이에 올해 처음으로 ‘초등 동학년 수업살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동학년 단위로 수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맞춤형 교육과정, 다양한 수업, 성장중심평가 실천을 통해 동학년 수업 연구 문화를 확산하는 동학년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는 교직원 대상 공모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동학년 교사 3~4인 이상으로, 동학년과 함께 성장하고 싶은 선생님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학년별 특색있는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 및 연구 활동,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활동비를 지원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동학년 중심 다양한 형태의 수업 연구 활동을 실천하고, 동학년 활동자료를 개발하고 공유할 수 있다.

또 시교육청은 추후 타학교 동학년 간 교류의 장 마련과 ‘수업나눔페스티벌’ 운영을 통해 수업 전문성 공유의 장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정선 광주교육감은 “동학년 수업살이는 동학년 중심의 수업연구 및 수업공개를 통한 일상 수업력 강화와 수업 전문성 신장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동학년 교사들이 수업연구와 수업나눔을 활성화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꾸준히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