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주온도낮추기 우수 아파트’ 공모
에너지 절약·음식물쓰레기 감량 평가
오현미 | 기사입력 2023-02-13 09:45:33

[광주타임뉴스=오현미 기자] 광주시는 2045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 실천사업으로 추진하는 ‘광주온도낮추기 우수아파트 조성사업’ 참여 아파트를 13일부터 공개모집한다.

사업 대상은 광주지역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이다. 광주시는 신청 아파트 중 100곳을 선정해 전기·수도·가스 사용량과 음식물쓰레기 감축성과 등을 평가하고 순위에 따라 우수아파트 48개소에 시상금 2억 280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더불어 인증현판 제공, 광주은행에서 아파트 명의의 정기예금 가입 시 우대금리(0.3%) 혜택도 제공한다.

참여 분야는 에너지 절감 점수 비중이 높은 ‘에너지 절약 부문’과 음식물 쓰레기 감축 점수 비중이 높은 ‘음식물 감량 부문’ 등 2개다.

대상으로 선정된 아파트는 3월부터 10월까지 전기, 도시가스, 수도, 음식물 등을 감량하고 주민 참여 교육,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 등을 실시해야 한다.

광주시는 참여 아파트별로 전담 컨설턴트를 지정해 감축 활동을 지원하고, 관리소장, 입주민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한 에너지 절약, 자원순환 교육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평가단을 구성해 자문(1회)과 평가(2회)를 실시, 참여 아파트가 전문적이고 현실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시가 2045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발생량의 23%를 차지하는 가정 내 감축이 필수적이다"며 “광주온도낮추기 우수아파트 조성사업에 많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