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시설직공무원 역량강화 직무교육…‘전문성 강화’
10회에 걸친 교육으로 신규 직원 직무역량 강화
남재선 | 기사입력 2023-01-30 11:01:06

[영주타임뉴스=남재선 기자]영주시(시장 박남서)는 지난해 10월부터 진행한 시설직 8·9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역량 강화 직무교육을 마무리했다.

시는 10회에 걸쳐 토목 설계요령, 측량 실습, 설계예산서 작성, 공사감독의 실무와 건설공사 추진에 필요한 기본법규 이해 등 시설직 공무원이 갖춰야 할 실무능력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공무원들은 사업의 계획설계·실시설계 단계부터 공사 발주단계와 준공 후 유지관리 단계까지 전체 사업 흐름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공사감독 실무에 필요한 관련 법령과 민원 응대 방법을 익혔다.

직접 측량장비를 이용한 실습과 측량한 자료로 설계를 하면서, 공사 현장 상황을 배우고 시공 중인 현장을 방문해 시공의 흐름 및 안전 관리를 숙지하면서 공사감독으로서 책임감을 강화했다.

교육 후반부에는 관내 제조공장을 방문해 자재의 품질관리·생산과정, 제품 검수를 직접 체험하며 지역 생산 제품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교육에 참석한 직원들은 “이번 교육은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직무수행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이 이뤄져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뿐만 아니라 앞으로 지속적으로 시설직 공무원에 대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 직무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시에서는 이번 교육으로 직원들이 다년간의 현장경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업무 역량을 단기간에 배양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는 설계용역·공사 감독 업무 능력 향상으로 이어져 영주시 건설 현장의 시공 품질 향상과 안전관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