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위드코로나 시대 새로운 거버넌스 모색
지방정치 권력구조 개혁·주민중심 거버넌스·지방의회 지원 확대 등 강조
홍대인 | 기사입력 2021-11-01 15:58:14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도의회(의장 김명선)와 거버넌스센터(이사장 이형용)는 1일 충남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거버넌스와 자치분권 혁신 토론회를 공동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박노수 서울시립대 교수가 ‘지방정부 권력구조의 개혁과 지방의회 역할’을 주제로 발표하고, 송창석 거버넌스센터 교육원장, 이정일 충남시민재단 상임이사, 이공휘 충남도의원, 김경희 경기도의원, 윤창원 서울디지털대 교수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박노수 교수는 지방 권력구조의 개혁을 위해 ▲공천 민주화를 포함한 지방정치의 권력구조 개혁 ▲시민이 함께하는 거버넌스 체제 도입 ▲지방의회 의정활동을 위한 지원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형용 이사장은 기조발제를 통해 “거버넌스 지방정치 혁신과 더불어 지방의회와 의원의 새로운 역할 모델을 모색하고 정립하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명선 의장은 “위드코로나 시대 거버넌스와 자치분권 이슈는 과거와는 다른 사회적 담론을 포용하여야 하며, 새로운 환경에 부응하는 제도와 체계의 구축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거버넌스와 자치분권의 핵심은 주민으로, 주민이 주인인 자치분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의회가 구심점이 돼 주민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