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 시민행복·대전발전을 위해 뛴 3년!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7-29 13:13:06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은 지난 3년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경청과 소통을 통해 오직 대전 시민들의 행복과 대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3년의 시간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권선택 시장은 앞으로 남은 1년 동안 ‘청년대전’, ‘민생경제’, ‘도시재생’, ‘안전한 도시’, ‘대중교통 혁신’등 5대 역점 사업의 구체적인 성과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현재 추진중인 30여개 주요 현안사업을 새 정부 정책과 연계해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선택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과 ‘4차산업 혁명 특별시’ 추진을 통해 대한민국을 선도해 나가는 대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권선택 대전시장 민선 6기 취임 3주년 특별대담>

▲민선 6기 3년이 지났는데요. 시장님께서 갖고 계신 소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요. 말씀해 주시지요?

지난 3년 동안 경청과 소통을 통해‘시민행복’과‘대전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청년대전, 민생경제, 도시재생, 안전한 대전, 대중교통혁신’등 5대 핵심과제 추진에 역점을 두고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엑스포재창조, 충청권 광역철도, 호남선 고속화사업, 근대문화예술특구 지정 등 현안사업을 가시화하는 성과가 있었다.

또한, 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 확정과 국방 SW 융합 클러스터 유치(200억 원), 국방신뢰성시험센터 및 아태도시 정상회의(APCS) 유치 등 의미 있는 성과가 있었다.

‘행복경제 1·2·3’등 경제 정책에 집중해서 각종 경제지표에서 확연한 상승세를 보여 대전경제가 한 단계 더 성장했다.

청년 실업률은 7.5%로 전국 평균보다 낮았고, 고용률은 65.2%로 특·광역시 평균보다 높았으며 벤처기업도 238개가 늘어났고 연구소 기업도 340% 이상 대폭 증가했다.

또, 청년기본조례제정, 청년정책담당관 신설, 청년취업희망카드 등 대전형 청년정책을 통한 젊은 도시 청년 대전의 기반 마련했다.

그리고, 정부부처 등 대외기관 평가에서 총 144회 수상과 154억 여 원의 재정 인센티브 받으며 정부합동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청렴도 1위, 대한민국 친환경 대상, 시도지사 공약이행 평가 최우수, 일자리 경진대회 우수 등의 성과가 있었다.

▲가장 중점을 두고 계신 사업이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입니다. 현재 트램의 진행 상황은 어떻습니까?

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한지 3년차에 접어들어 안정기에 있다.

시민 의식면에서 처음에는 부정적인 시각도 많았는데, 지금은 공감대가 많이 형성되었고, 중앙정부도 적극적이다.

기본계획을 이미 마련해 중앙정부와 협의단계에 있고, 트램 3법 중‘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개정을 이끌어 내고, 나머지‘도로교통법’도 국회에서 입법 절차 정상 진행 중에 있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등 10여개 도시가 트램 도입을 함께 하면서 응원군도 늘고 있어 트램 건설에 탄력을 받게 됐다.

또, 트램 심포지엄과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를 통해 전국적인 의제화로 트램 도입을 선도해 나가는 위상을 얻게 됐다.

앞으로 트램 선도도시로서 대전의 역할과 위상을 높여 나가기 위해서 정부, 국회와의 협력관계와 지자체 간 파트너 십 구축을 주도해 전국 최초로 대전트램 차량 디자인 공모전과 권역 외 홍보 등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중앙정부와 긴밀한 업무협의를 통해서 2025년 개통에 차질 없도록 추진해 트램은 단순히 교통수단을 넘어 도시의 품격을 높일 수 있고, 틀을 바꿀 수 있는 대중교통의 핵심 아이콘이 될 것이다.

▲트램이 건설되면 전반적인 대전의 대중교통체계가 크게 변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전망하고 계시는지요?

대중교통 혁신을 위해 트램을 도입했다.

대전은 대중교통분담률이 28.6%로 대중교통 비율이 매우 낮음. 서울(59.6%)의 절반 수준이다.

트램이 건설되면, 승용차가 줄고 대중교통이 늘어나기 때문에 유류비 등 가계부담이 줄고, 미세먼지 감소 등 환경개선 효과도 있다.

*트램 장점 : 건설 및 운영 비용 경제적, 수평 승하차로 교통 약자 편리 (어르신, 장애인, 임산부 등), 환경 친화적, 세계 150여개 도시 400여개 노선 운행

또한 노선에 따라 가로 상권이 활성화되면서 도시경관, 도시재생, 관광 자원화 등 대전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다.

또한, 도시철도 1호선 및 충청권 광역철도와 함께 수송능력이 향상되고 정시성 있는 간선교통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도시철도가 경유하지 않는 교통축에는 간선급행버스(BRT)와 시내버스를 연계시킬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5분만 걸으면‘역’이나‘정류장’이 있고, 10분만 기다리면 대중교통을 탈 수 있고, 한(1)번 환승으로 시내 전 지역을 다닐 수 있는 대중교통중심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서 양보와 배려의 교통문화운동‘먼저가슈’의 지속적인 전개와 교통수요 관리정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여러 가지 장점이 많은 교통수단이 트램인데요. 하지만 트램이 가져올 교통 혼잡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있죠?

트램이 운영되면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것이 아니라 쾌적한 교통수단 이용으로 시민이 행복한 도시로 전환될 것이다.

우리시 교통정책은 대중교통 이용자 우선으로, 트램의 도입은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성을 우선적으로 제고 하자는 것으로 현재 시내버스의 평균통행속도는 17.4㎞/h로 승용차 평균통행속도인 23.2㎞/h보다 느리지만, 트램은 26㎞/h로 빠르다.

대중교통이용 및 기반시설 확충 등 적절한 교통수요관리 정책추진으로 승용차 이용자를 트램 등 대중교통으로 전환이 필요하며,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시민의식 변화와 우회도로 안내를 실시하면 차로 잠식에 따른 혼잡문제는 많이 해소될 것이다.

< 교통수요관리정책 >

• 대중교통이용 및 기반시설 확충(도시철도ㆍ광역철도ㆍBRT 건설, ‘타슈’ 이용활성화 등)

• 승용차 이용 줄이기(승용차요일제, Car Sharing지원,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등)

• 주차수요 관리강화(주차상한제 도입,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주차요금 인상 등)

※ 승용차 174대(도로점유 6,000m) = 버스 3대(100m) = 트램 1편성(31.8m)

트램 노선의 77%가 버스전용차로가 있는 노선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차로가 줄어드는 구간은 일부분이다. 트램 노선 37.4㎞ 중 버스 전용차로 노선이 28.9㎞(현재23.2+추가5.7)로 전체노선의 약 77% 차지(계백로, 한밭대로 등)한다.

앞으로 우리시는 현장 여건에 따라 도로 다이어트나 교통 분산 방안 등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해외운영 사례를 참고해서, 구간별로 탄력적인 노선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교통 혼잡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승용차는 속도가 일부 낮아질 수 있지만, 대중교통으로 전환이 이루어진다면 이 또한 최소화 될 것이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늘려서, 우리 대전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당부드린다.

▲새 정부가 출범한 뒤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만들겠다는 대통령 공약이 기대감을 안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이 화두, 구체적으로 ‘4차 산업은 이거다’ 할 수 있는 시장님이 생각하는 4차 산업은 무엇입니까?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로봇, 드론 등과 같은 신기술을 기반으로 해서 현실과 가상이 연결되고 융합되는 그런 시대를 만드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이다.

드론으로 물건을 배달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가 도시를 활보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눈앞에 다가온다.

※ 4차 산업혁명의 등장 배경

◦ ‘16. 1월 세계경제포럼(의장 클라우스 슈밥), 주제 ‘4차 산업혁명의 이해’

- 클라우스 슈밥이 포럼 후 ‘4차 산업혁명의 이해’저서 발간 후 본격 공론화

“4차 산업혁명은 쓰나미와 같이 몰려 올 것이다. 그 속도는 엄청나게 빠를 것이다"

지금까지 3차에 걸쳐 산업혁명이 이루어졌는데 기존에 있던 혁명과의 차이점은 인간의 영역으로만 여겼던 지능, 판단, 예측 까지를 기계가 대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변화의 차이가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고, 범위는 지금까지 3차 산업까지 250년이 걸렸다고 하는데 앞으로 50년 내에 사회전반에 대 변혁이 일어날 것이다.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준비 수준은 OECD국가 중 최하위 수준(25위)

- 미국 5위, 독일 13위, 중국 28위, 일본 12위

▲왜 꼭 ‘4차산업 혁명 특별시’ 가 대전시여만 하는 지...시장님이 생각하는 대전의 당위성은 무엇입니까?

대전은 대덕특구, 카이스트, 과학벨트 등 최고의 과학 인프라와 기술역량이 집적된 성장 잠재력을 갖춘 국내 최대 과학기술도시로 전국 최다 출연연 및 민간 연구소(43개 기관 입주)가 있고, 특허등록건수도 22만 건으로 1년에 2만 건 정도이다.

연구개발비도 7조 2천 5백억 정도이고, 연구소기업도 총 175개인데 전국의 절반정도가 대전에 위치했으며 또, 석·박사 급 우수한 인력이 2만 6천여 명으로 단위당 숫자가 제일 많다.

4차 산업혁명은 대전만이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대전이 모든 것을 주도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대전이 갖고 있는 여건 때문에 제일 빨리 잘 할 수 있는 도시가 대전이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위한 대전시만의 구체적인 전략을 발표했다면서요. 어떤 내용인지 설명해 주시지요?

4차 산업혁명의 특별시로 만들겠다는 큰 목표를 가지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3가지 전략과 12개 과제를 마련했다.

* 지난 6월 8일 대강당에서 대덕특구 출연연, 기업, 시민 등 700명 참여 대전비전 선포식 개최

첫 번째는 어떤 산업을 육성하느냐 ① 신산업, 이것을 지원할 수 있도록 ② 인프라를 갖추는 것, 시민들이 체감하고 실생활과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는 ③ 실증화 사업 등 3대 전략 마련했다.

이를 위해 6개 중점전략산업으로 융복합 R&D, 유전자 의약, 특수영상 산업, 국방 ICT첨단 산업 등을 선정, 집중 육성할 계획이며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인프라도 중요한 만큼, 융합공동센터, 스타트 제조혁신 센터 등 4개 센터를 만들 계획이다.

이것이 생활화로 연결되는 실증화 단지를 만들 계획으로 대덕 과학문화센터를 스마트 월드 개념으로 체험전시공간으로 만들고 스마트 빌리지와 스트리트(과학공원4가~대덕과학문화센터)도 조성할 계획이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도 독자적으로 마련하고 전담조직도 가동해서 특별시 육성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다.

▲대전시가 중점을 두는 정책 중 하나 바로‘청년대전’입니다. 왜‘청년’에 주목하고 집중하는지? 왜 청년대전인지?

청년들이 처한 현실이 어렵고, 미래의 자산으로 미래에 대한 투자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청년정책을 강조하고 관심을 기울여 시정의 제일 우선순위를 두고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또, 대전의 청년인구는 45만 7천여 명으로 전체인구의 30.2%를 차지하고 있어 특·광역시 중 세 번째로 젊은 도시이다.(서울32%, 인천30.4%)

대학수가 19개로 많아 졸업자수 비율이 전국 최고로 높고, 매년 3만여 명의 졸업자를 배출하고 있다.(전국(72.8%), 대전(107%))

또, 대기업 등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고 서비스업 비중(77.3%)이 서울에(83.7%)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아 청년실업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시에서는 일자리뿐만 아니라 설자리, 놀자리 등 복지와 주거문화까지 청년들의 삶 전반을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하고, 지난 5월 1일자로 청년정책을 전담할 청년정책담당관을 신설하고 대전형 청년정책을 본격 추진하고 잇다.

먼저, 청년 구직자들에게 취업준비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비용(교육비, 교통비, 면접비 등)을 지원하는 ‘청년취업 희망카드’ 정책을 지난 7월 1일부터 시행 중이다.

※청년 6,000명에게 1인당 180만원 지급(월 30만원×6개월)

원도심 중앙시장‘중앙메가프라자(3층)’에 청년 창업 공간인 청년 몰‘청년구단’을 개장(6.28)하고 운영 중으로 야구를 테마로 한 스포츠 펍(Pub) 형태(음식 및 쇼핑), 야구 홍보관, 모임 및 공연 공간 등 마려했다.(20여개 점포)

대학가 주변(우송대, 충남대, 한남대)에 취업에 필요한 일자리 정보와 취·창업 컨설팅을 지원하는 대전일자리 카페‘꿈터’3개소 운영하고 잇다.

※취업정보시스템(키오스크), 취업상담 및 특강, 현장면접, 채용동향 등

청년들의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1인 가구를 위한 청년 둥지 조성과 2천만 원까지 주택 임대 보증금 이자를 지원하며, 도시철도 역사 내 유휴 공간(2개소)과 신도심 내 빈 사무실 (1~2개소) 을‘청년들의 활동 공간’으로 청인지역 조성하고 있다.

옛 중앙동주민센터에 ‘청춘다락’을 오는 9월에 개관해서 청년들의 창업 준비나 협업 공간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청년주도의 정책 참여를 위한 대전청년 정책네트워크인‘대청넷(청년 98명)’이라는 소통 창구 마련으로 청년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발굴하고 청년 주도의 문화 행사와 청년 문화예술가 육성 지원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원도심 옛 제일극장 통에 LED 거리‘케미 스트리트(Chemi Street)’와 대전천을 연결하는 명품 보행교인‘커플브리지’를 만들어 청년들이 맘껏 활동 할 수 있는‘놀자리’도 마련한다.

▲청년지원 사업들 중에 ‘청년 취업희망카드’가 대전시에서 처음 시행됐는데요. 이 정책을 시행하게 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에게 실질적인 취업 활동을 지원 해 주기 위해 본격 시행했다.

이 사업은 취업 준비와 함께 생활비 마련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해야 하는 청년들의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해 시행했으며 우리 청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한다.

‘청년 취업 희망카드’는 대전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한 18세 이상 34세 미만의 청년실업자를 대상으로 6,000명을 선발해서 월 30만원씩 6개월간 최대 180만원을 지원한다.

예산은 108억 원을 확보했는데, 인구대비로 볼 때 서울시 보다 큰 규모로 취업준비에 필요한 학원수강료, 교재 및 도서구입비 등 직접비뿐만 아니라, 식비와 교통비 등 간접비도 지원한다.

지급은 포인트 방식으로 하나은행에서 희망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면 전체에서 마이너스 차감되는 방식이다.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어디에 역점을 둘 생각인지?

민선6기 핵심 가치인‘경청과 소통’을 보다 더 강화해서 현장 속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청년대전’, ‘민생경제’, ‘도시재생’, ‘안전한 도시’, ‘대중교통 혁신’ 등 5대 역점 사업의 구체적인 성과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30여개 주요 현안사업을 새 정부 정책과 연계해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노력 할 것이다.

이번 대선공약에‘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이 반영돼서 대전으로서는 좋은 기회이다.

이런 기류를 잘 활용해서 대전 발전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다.

새로운 정부의 국정 철학과 방향에 우리 시정이 녹아들어서 상호 융합해 상생하는 맞춤형 시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시민들께서 시정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면, 그것을 바탕으로 더 열심히 일해서 대전시가 더욱 더 살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 더 열심히 현장 속에서 시민과 소통하고, 더 성실한 자세로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