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속가능한 환경보전 교육에 달렸다!
19일 환경혁신 아카데미…환경교육 일상화 등 정책방향 공유
홍대인 | 기사입력 2016-08-22 10:35:12

[충남=홍대인 기자] 충남도는 19일 홍성군청 제1회의실에서 윤종인 도 행정부지사와 환경교육 전문가, 대학교수, 한국환경교육학회 회원, 환경교육 담당 공무원 등 전국에서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8월 환경혁신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환경혁신 아카데미는 도민이 공감하는 환경시책을 발굴하기 위해 공직 내·외부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매월 환경관련 특성화된 주제를 설정해 심도 깊은 학습과 토론의 장을 운영하는 충남도의 특수시책이다.

이번 8월 환경혁신아카데미는 ‘지자체 단위 환경교육 추진 사례와 방향’을 주제로, 충남환경교육의 현 주소를 살펴보고 환경교육 일상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방향이 제안·공유됐다.

1부에서 ‘환경교육에서 지역의 의미’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환경교육’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마을단위 공동체와 지역 환경교육 연계 필요성 ▲기업참여 ▲찾아가는 환경교육 ▲에너지 놀이터 등 충남도 내 적용 가능한 모델이 발굴됐다.

이어 2부에서는 전국 환경교육 사례발표를 통해 ▲환경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모델 창출 ▲성과지표와 실적 위주의 성과분석 지양 ▲공무원 의무교육 추진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등 다양한 정책 방향이 제시됐다.

특히 환경교육이 문제해결 중심에서 삶과 생활, 행복 중심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으며, 교육을 위한 교육을 넘어 새로운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임을 공감하는 자리가 됐다.

윤종인 도 행정부지사는 “환경보전을 위한 열쇠가 환경교육에 있음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이번에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환경교육 정책에 반영해 충남도가 변함없이 환경교육의 선도자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