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제2회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 참가 접수
31일까지 시·군서 접수…도 예선 거쳐 본선진출 사례 선발
홍대인 | 기사입력 2016-05-12 09:21:45
[충남=홍대인 기자] 충남도가 도내 농업인과 생산자 단체의 농산물 우수관리제도(GAP)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제2회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GAP의 전국적 확산 및 안전한 농산물 공급기반 조성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도 자체 예선대회를 통해 7월 열리는 중앙본선 대회에 참가할 단체가 선정된다.

도는 시·군별로 추천받은 우수사례를 대상으로 1차 서류 및 현장심사,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3건 내외의 우수사례를 선정해 중앙 본선에 참가시킬 계획이다.

지난해 열린 전국대회에서는 금산 GAP추부깻잎연구회와 천안 직산농협배공선출하회가 각각 대상과 동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전국대회에서 최종 우수사례로 선발된 농가 및 생산자 단체는 GAP 실천을 위한 현장교육 및 체험 장소로 활용되며, 대형유통업체 및 판매업체에서 열리는 우수사례 기획전에 우선 출품된다.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농업인과 생산자 단체는 오는 5. 31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해당 시·군 담당부서에 제출하면 된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대회에서 도내 GAP 인증단체가 대상과 동상을 수상하는 등 도내 농산물의 안전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라며 “올해 대회에는 GAP를 실천하고 있는 작목반 중심의 소규모 농업인과 생산자 단체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GAP는 농산물 수확과 관리, 유통 등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농약, 중금속, 유해물질 등의 위해요소를 막아 안전성을 확보하는 제도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