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오류동 순환형임대주택 건립사업 본격 추진
홍대인 | 기사입력 2016-01-10 16:37:47
[대전=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그동안 보상문제로 진전이 없었던 오류동 순환형임대주택 건립사업을 지난해 12월말 점유자 이주를 완료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순환형임대주택 건립사업은 2010년에 사업계획 수립 후 사업을 착수 할 예정 이었으나 주민들은 1959년에 공설시장 개설조건으로 市에 건축물을 기부체납 하고, 1975년 시장부지가 대지로 변경되어 기부체납 목적이 상실되었다 하여 건축물 반환소송을 제기 등 잠재적 소유권자라는 의식으로 충분한 보상 요구와 지속적인 집회신고 등 보상협의가 진행되지 않아 사업이 좌초위기에 있었다.

이에 대전광역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지난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점유자와 적극적인 대화와 협의를 통하여 무주택자에게 매입임대주택 알선 및 상가분양권 부여하는 등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해 점유자 이주를 완료했다. 집회 등 주민과의 별다른 문제없이 협상을 통해 집단민원을 해결한 대표적 사례로 보인다.

현재 사업위치에는 기존건물 철거가 3월까지 진행되고, 본 공사는 4월에 착공 2017년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입주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대전광역시 관계자는 “사업부지는 그동안 건축물이 재난안전사고 노출 및 혐오스러웠는데 사업이 완료되면 쾌적한 도시환경으로 변화와 본 사업으로 인한 이주민의 재정착에 도움을 주며, 주거환경개선사업, 재건축과 재개발, 도시환경정비사업 등 도시재생사업으로 발생되는 철거민이 일정기간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이어가고 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류동 순환형임대주택 건립사업은 총사업비 225억 원을 투입해 1,831㎡의 대지에 지하 3층과 지상 17층, 주택 215세대 규모로 건립하는 사업이다.

대전광역시는 성남동 순환형 임대주택 99세대(공정 90%)와 인동 순환형 임대주택 244세대(공정 28%)를 2016년 6월과 2017년 6월에 각각 준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