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코인 논란'에 "심려끼쳐 죄송…나흘만에 사과
안영한 | 기사입력 2023-05-10 14:44:58

연합뉴스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타임뉴스] 안영한 기자] =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로 논란이 된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결국 사과했다 더불어민주당의원은 9일 가상자산 보유 논란과 관련해 "민생 위기 속에 공직자로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며,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지난 며칠 동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한 마음"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국민들께 더 일찍 사과드렸어야 했는데 억울한 마음에 소명에만 집중하다 보니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못했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지난 5일 언론 보도를 통해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사실이 밝혀지고 여권이 집중 공세를 퍼붓자 "국민의힘 대변인들은 정말 하나같이 다 바보인척 하는 것인가"라며 강력하게 반발해 왔지만, 갈수록 여론이 나빠지고 같은 당 내에서도 비판 여론이 들끓자 결국 나흘 만에 사과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이어 "어제(8일) 입장문을 통해 자세히 소명했지만 모든 거래는 실명 인증된 계좌를 통해서 제 지갑으로만 투명하게 거래했다"면서 "아울러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거나 상속·증여받았다는 것 역시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당에도 충실하게 근거자료 일체를 모두 제출했다"며 "당분간은 당의 조사에 적극 임하고 혹시 추가로 요구하는 자료가 더 있다면 성실히 제출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앞서 이날 오전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서 "전세가 만기가 도래해서 전세자금을 가지고 있는 게 6억이고 전세자금을 투자해서 LG디스플레이(주식)를 산 것"이라며 가상자산 투자 자금 출처를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전날 발표한 입장문에서는 2021년 1월 LG디스플레이 주식 전량을 매도한 대금 9억8천574만원을 가상자산 초기 투자금으로 사용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의원은 '위믹스'뿐 아니라 여러 가상자산에 투자했다면서 "2016년 2월경부터 그 당시에 지인의 추천으로 청년들은 그 당시에 가상화폐가 4차 산업혁명의 붐이라고 하면서 그때 당시에 8천만원 정도를 이더리움에 (투자)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변호사 일을 하고 있었을 때였기 때문에 직업으로서 제 돈으로 '내돈내투'(내 돈으로 내가 투자) 한 것"이라고도 했다.

김 의원은 '위믹스'에 투자한 배경에 대해서 "상장사, 아주 대형 회사인 위메이드가 발행한 코인이었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고 저는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점은 사실은 3만원"이라면서 "그래서 이미 한참 폭락하고 있었던 시점에 매도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당 지도부에 가상자산 일부를 매도해 투자 원금을 회수했고 안산 아파트(6억원), 여의도 오피스텔(2억원) 등 전세보증금으로 썼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검찰의 계좌추적 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됐다면서 "범죄 혐의와 관련된 것들이 거의 아예 인정이 안 됐다라고 평가를 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주장에도 불구하고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김 의원이 애초 알려진 80만개보다 더 많은 120만개의 코인을 보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시세로 환산하면 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자산 커뮤니티인 '변창호 코인사관학교'는 김 의원이 발표한 가상자산 지갑의 잔액과 잔고가 같은 지갑을 찾아 이를 김 의원의 것으로 특정해 분석한 결과를 내놨는데, 이에 따르면 해당 지갑에 있는 코인은 127만여 개였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