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 바다위․바닷속 독도, 울릉도를 만나다
- 고종황제 독도칙령일 기념 -
김성수 | 기사입력 2022-10-26 07:59:25

〔경북타임뉴스=김성수 기자〕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0월 25일부터 12월 30일 67일간 국립중앙과학관과 공동으로 고종황제 독도칙령 반포일을 기념하는 독도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900년 10월 25일 고종황제가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제정하여 독도가 한국의 영토주권임을 명확히 한 독도 칙령일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고종황제 독도칙령일기념 독도전시회 현수막<사진제공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전시회에는 ▲ 독도의 바닷속 영토 모습 ▲ 독도 바닷속 수중경관 ▲ 독도 수중생태지도 ▲ 세밀화로 본 독도의 해양생물 ▲ 독도에 사는 물고기 ▲ 독도 해양과학조사활동 ▲ 독도 심해탐사 영상 상영 ▲ 독도·울릉도의 자연 생태 사진 등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우리 정부는 독도의 잠재 가치를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이용·관리하기 위한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으며, 아울러 KIOST 독도전문연구센터는 국가 독도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되어 독도와 주변 해역을 연구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국가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독도전문연구센터를 이끌고 있는 박찬홍 센터장은 “이번 전시는 숨겨져 있던 거대한 바닷속 독도영토의 실체와 독도 바닷속의 수중 모습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신기한 독도 생물 및 독도 바다세계를 밝혀내는 해양과학기술의 역할과 과학자들의 활동도 볼 수 있는 기회다."라며, “독도 정상에서 심해까지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영상과 함께 독도, 울릉도의 생태 사진 전시도 제공하여 명실 공히 독도의 육-해역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보기 드문 전시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센터에서는 앞으로도 해양과학기술을 통해서 독도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알리고 독도의 잠재가치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