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메타버스 유니버스로 미래 축제 선보여
남재선 | 기사입력 2022-10-01 17:11:20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가상의 공간 속에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만나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메타버스관’이 축제장 내에 설치되어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하고 있다.

메인로비, 메인무대, 안동홍보관, 탈춤공연장, 공모전 전시관, 한국 탈전시관, 하회관, 각시탈의 비밀의 8개 공간으로 구성된 메타버스관은 오프라인과 메타버스가 융합되는 탈춤 유니버스를 보여주고 미래 축제를 제시하며, 각양 각색의 탈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구축됐다.


2022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축제장에 최초로 설치된 메타버스관은 2층으로 구성된 콘테이너 하우스에 조성되어 관광객을 맞이한다. 먼저, 안동홍보관에서는 과거 탈춤공원에서 이루어졌던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역사와 더불어 먹거리, 관광지와 같은 안동관광 콘텐츠를 만나고, 하회관에서는 우리나라 전통놀이를 테마로 한 미로탈출, 끝말잇기 등의 게임 콘텐츠가 재미를 더한다.


탈춤공연장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코로나19 이전의 탈춤축제 공연 영상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경험하게 된다. 특히 크로마키로 촬영한 탈놀이단과 하회별신굿탈놀이를 포함한 19개 탈춤공연 영상을 실감콘텐츠로 만나게 된다.


한국탈전시관에서는 VR을 통해 한국의 탈을 탈전시관에서 보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됨으로써 그동안 탈춤축제를 통해 수집된 국내외 탈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관람하게 되며, 메인무대에서는 오프라인 무대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만남으로써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새로운 축제를 경험하게 된다.

이 외에도 주요 메타버스 공간인 제페토와 로블록스 부문에서 공모를 시행한 메타버스 공모전 수상작들의 게임형 콘텐츠로 많은 인기를 얻을 상설체험관 각시탈의 비밀에서 미로 탈출 게임을 이어간다. 특히 메타버스 공간 속에 숨어 있는 양반탈이 보물 10개를 찾는 ‘양반탈 메타 트레져헌터’와 ‘각시탈 비밀 원정대’, 매일매일 미션과 포인트를 통해 탈춤축제의 찐팬을 찾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찐팬 랭킹 대결’은 커피쿠폰, 치킨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해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전하고 있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메타버스관은 모바일, 컴퓨터, 축제장 현장의 3가지 방법으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홈페이지(http://www.maskdance.com)를 통해 누구나 입장이 가능하다. 유료 메타버스관에서는 VR기기(오큘러스 퀘스트2)를 착용해 메타버스 공간으로 입장을 하며, 보다 몰입도 높게 축제 메타버스관을 즐길 수 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