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순환농업대학 으뜸 농업인 육성에 기여
편집부 | 기사입력 2015-11-30 10:35:15
【완주 = 타임뉴스 편집부】완주군이 농업인을 대상으로 순환농업대학을 운영, 선진 재배기술 및 경영마인드를 높이는 한편, 새로운 분야의 장인 발굴에 나서는 등 ‘으뜸 농업인’을 육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30일 군에 따르면 완주순환농업대학은 완주농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정예 농업인력을 양성하는 요람으로서, 2007년 친환경농업반 1개 과정을 시작으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유기농기능사, 로컬푸드, 지역디자인, 농산가공반 등을 확대 운영했다.

특히 2012년부터는 수요조사를 통해 딸기, 시설원예, 일반채소, 경영유통, 축산경영, 농식품창업, 발효식품 등 품목위주의 과정을 개설·운영해 지금까지 8기 684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올해의 경우 4개 과정(딸기양액, 딸기토경, 발효식품, 토마토)에서 119명의 농업인에 대해 3월부터 11월까지 반별로 주 1회, 연간 120여 시간의 학사운영을 추진한 결과, 97명이 수료를 앞두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는 품목별 장기학습을 통한 재배기술 및 경영 마인드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함으로써, 위기에 처한 농업을 이겨내는 농업인을 길러내는 요람이 되고 있다.

또한 2012년 발효식초 강의를 받은 2명의 수료생이 외부 강사로 활동하고, 딸기반 화아분화경겸 실시를 통해 적기 딸기정식에 도움을 주는 등 괄목할만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이같은 순환농업대학의 성과는 곧바로 외부기관의 평가로 이어져, 군 농업기술센터가 2015년 농업인대학운영 중앙단위 평가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로 이어지고 있다.

김중옥 농기센터 소장은 “순환농업대학은 농업인으로서의 자긍심 고취는 물론 지역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완주군 농업인 교육정책의 성과를 확인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고 있다”며 “내년에도 보다 내실있는 교육과정을 개설해 전문기술과 경영능력을 갖춘 농업인 인재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인대학 운영 우수기관상 수상식은 12월 3일 농촌진흥청에서 진행되며, 제9기 순환농업대학 수료식은 12월 9일 수요일 오후 2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