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우수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견학
권오원 | 기사입력 2015-10-30 11:31:40
【영덕 = 권오원】영덕군은 지난 29일 우수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성공사례를 배우고 사회적경제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의 사회적․마을기업 대표 및 근로자와 함께 군위 삼국유사 화본마을(마을기업) 및 ㈜포항크루즈(사회적기업)를 방문했다.

먼저 안행부가「2014년 최우수 마을기업」으로 선정한 군위삼국유사화본마을을 방문하여 윤진기 위원회장으로부터 마을기업 운영 및 관리 노하우를 배우고 일자리창출 우수사례를 청취하였으며, 화본역 및 엄마아빠 어릴적에 박물관을 견학하였다.

이어 2014년 국내 최초 도심형 유람선을 운영하여 연간 2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포항크루즈를 방문하여 포항운하역사관을 견학하고 사회적기업 (사)가경복지센터와 푸드 앤 디자인을 경영하고 있는 이원찬 대표를 초청하여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자립경영을 주제로 업무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현재 영덕군에는 ㈜두드림, ㈜한울돌봄서비스, ㈜영덕주조 사회적기업 3개소와 영덕무청영농조합법인과 창수메밀영농조합법인 마을기업 2개소가 지역일자리창출 및 청소․방역․돌봄서비스 등 사회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한편, 영덕군은 이들 사회적경제조직을 위해 전년도 인건비 및 사업개발비 지원(80백만원)보다 증액된 124백만원으로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적․마을기업 간 네트워크 구축과 홍보강화를 위해 홍보 리플렛 4,000부를 제작 배부해 사회적경제조직의 자립기반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사회적기업 ㈜두드림 서경숙 대표는 “오늘 견학을 통해서 우수기업의 경영전략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으며, 기업이 피부로 느끼는 운영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공유할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다. 지역에서 사회적 목적 실현이라는 같은 목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기업 간 교류가 전혀 없었는데, 오늘 이 자리를 기회로 삼아 정기적인 교류를 활성화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