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제5기 예산참여주민위원회 위원 공개모집
시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할 시민, 다음달 5일까지 30명 모집
홍대인 | 기사입력 2015-05-10 19:34:33
[대전=홍대인 기자] 대전시는 오는 5월 11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시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할 제5기 예산참여주민위원회 위원 30명을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청자격은 대전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할 수 있으며, 대전시에 있는 기관과 사업체의 임‧직원도 신청 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시 홈페이지 「행정정보-시정뉴스-시정소식」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이메일 및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자가 모집인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성별, 연령대, 지역을 안배하여 전산무작위 추첨으로 선발하며,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배려자는 공개모집 인원의 10%인 3명 이내에서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단, 지방세 체납자, 사회적 물의를 야기한 자, 기타 사유 등으로 위원으로서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자 등은 선발대상에서 제외된다.

제5기 예산참여주민위원회는 이번 공개모집 30명과 추천 및 제4기 위원회 연임자를 포함하여 총 70명으로 구성될 계획이며, 위원으로 위촉되면 2년 동안 분야별 8개 분과위원회에 소속되어 주요사업 의견제시, 사업 우선순위 조정, 시민제안 공모사업 심사 등의 활동으로 시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한편,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여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이며, 대전시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2007년부터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공무원 중심의 예산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들과 함께 시 재정에 대해 소통하고 대전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제를 더욱 확대․강화할 계획이며, 이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