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취약계층 영유아의 성장발달검사 진행
5월말까지 미취학아동의 성장발달검사(스크리닝)실시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5-08 10:21:59
【완주 = 타임뉴스 편집부】 완주군은 5월말까지 취약계층 영유아 100여명을 대상으로 영유아 성장발달 검사(스크리닝)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1:1 가정방문과 대상자의 검사 기관(언어특수교육원–연계 및 후원기관) 방문, 드림스타트 사무실 방문 형태로 진행된다.

검사에서는 영유아의 개월별, 영역별 신체적 성장 및 정신적 발달에 대한 선별검사, 체중, 신장, 두위 측정을 통해 성장정도를 알려주고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및 개인요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자가 능력을 알아보는 개인-사회성 발달 정도를 가늠해볼 수 있다.

또한 눈-손의 협응, 작은 물체의 조작 및 문제해결능력을 검사하는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 정도, 듣고 이해하고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언어발달, 앉고 걷고 뛰는 등 큰 근육운동 능력을 검사하는 운동발달 정도도 확인 가능하다.

특히 올해는 아동의 정서 발달에 문제점이 없는지를 추가적으로 검사함으로써, 다각적인 발달 지연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데 도움을 줄 전망이다.

완주군은 이번 검사결과 발달에 이상이 있거나 의심이 되는 아동에 대해서는 전문치료기관과 연계하여 조기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사례관리를 실시하는 한편,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김영숙 교육지원과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들이 자녀의 성장발달을 이해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아동은 물론 부모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