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
면 순회하며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고혈압‧당뇨병 영양교육 및 건강시식회’ 개최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3-30 10:33:38
【진안 = 타임뉴스 편집부】진안군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는 용담면을 시작으로 각 면을 순회하며 고혈압‧당뇨인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고혈압‧당뇨병 영양교육 및 건강시식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뇌졸중‧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과 만성콩팥병, 망막증 등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 때문에 무엇보다 평소 관리가 중요한 고혈압‧당뇨병은 약물요법만으로는 잘 관리되지 않으며 환자 스스로가 식사관리와 운동관리를 병행하여야 효과적으로 관리된다.

센터는 고혈압‧당뇨인들에게 올바른 영양 및 식이요법을 교육하며 균형잡힌 식사모형들을 보게하고 또, 실제 어느 정도의 저염‧ 저열량으로 식사해야하는지 식이체험을 통해 경험하게 한다.

지난해에 센터가 이러한 프로그램을 진안군 보건소에서 실시해보니 교통의 불편이 많은 면민들의 참여는 저조한 반면, 많이 참여하였던 읍내 거주 고혈압‧당뇨인들로 부터는 높은 호응을 받았다.

이에 센터는 작년 말부터 각 면의 보건지소가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에 적극참여하며 지소.진료소에서 진료받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위와같은 교육 경험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찾아가는 현장 보건사업서비스 제공” 몸소 실천하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용담면 한 주민은 “ 싱겁게 먹기, 물많이 먹기’ 등 구체적으로 무엇을 바꿔나가야 할지 알게 돼서 좋았다”고 말했다. 

고혈압.당뇨 식이체험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