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농기센터, 농경지 맞춤형 토양검정 무료 시행
연중 토양, 액비, 식물체, 중금속 등 무료검정
이연희 | 기사입력 2015-01-28 16:51:30

[군산타임뉴스=이연희 기자] 군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고종원)가 농경지 맞춤형 토양검정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군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토양검점을 무료 실시한다. (사진=군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토양검정을 통해 작물 재배에 적합한 시비처방을 실시해 작물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적절히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농가에서는 발급된 비료사용처방서에 따라 맞춤비료 및 퇴비를 살포해 작물 재배 시 적정량의 비료를 살포하여 효과적인 토양관리 및 재배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토양검정을 원하는 농가는 작물재배 전 한필지의 여러 지점에서 표면 2~5cm를 걷어낸 후 15~20cm 깊이에서 흙을 채취해 깨끗한 시료봉지에 1kg 정도를 담아 작물명, 농지지번, 경작자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 의뢰하면 10일후 결과를 통보 해준다.

토양검정 결과는 토양환경정보시스템(흙토람, www.soil.rda.go.kr)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고 경작하고 있는 토양의 특성 및 작물재배 적지, 시비처방 체험하기, 작물영양진단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올해는 4500점의 직불제, 토양개량제, 주요작물 토양검정 등의 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이며 작물 재배 이전에 토양시료를 의뢰토록 홍보해 농가소득 향상 및 경영비 절감을 꾀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