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가족관계등록업무 지침서 발간 ‘눈길’
이연희 | 기사입력 2015-01-08 10:29:42
[군산타임뉴스=이연희 기자] 군산시 민원봉사과는 가족관계등록업무로 민원인과 읍면 업무담당자가 평소 자주 하는 질문과 해석하기 어려운 내용을 발췌해 책으로 발간했다.
군산시 민원봉사과가 발간한 가족관계등록 업무 실무지침서. (사진=군산시)

이 책자는 총 76쪽으로 민원봉사과 가족관계등록 업무담당자 5명이 각자 맡은 업무별로 그동안 많은 질문과 해석하기 곤란했던 내용을 쉽게 풀이한 내용으로 구성해 실무 담당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무 매뉴얼과 질의응답으로 쉽게 풀이된 이 책은 읍면동 실무담당자에 배부해 실무에 적용될 계획이며 일선 업무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업무 연찬회 등을 실시해 기본 지침서로 활용할 방침이다. 

일선 가족관계등록 업무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연찬회 등 교육이 있을 때 업무처리 능력 향상과 역량강화는 물론 민원인에 대한 행정 서비스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추현예 민원봉사과장은 “가족관계등록업무는 법적사무인 만큼, 업무담당 공무원이 많은 규정을 알아야 시민에게 친절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며 “이 책을 통해서 업무를 처리하는데 행정능력 배양에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원봉사과는 매월 강사를 초빙하여 ‘불친절’을 개선하고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친절교육 실시와 분기별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군산경로식당, 삼성애육원 등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하는 등 시민봉사에 앞장서 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