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발견을 위한 자가 검진 교육실시
| 기사입력 2010-04-21 12:01:45

안동시 보건소에서는 4월 20일(화) 11시30분~12시30분까지 농협에서 운영하는 주부대학 100여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유방암관리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유방암의 예방과 치료, 자가진단 방법 교육과 더불어 실제 크기의 유방암 모형을 직접 만져봄으로서 이상증상을 체험하여 암 검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실시한다.



혹으로 나타나는 유방암의 경우 80%이상이 자가 검진을 통하여 발견가능 하므로 평소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검진한다면 조기발견이 가능하다. 검진 시기는 매월 월경이 끝난 후 3~4일 후에 자가 진단하는 것이 좋으며, 폐경기 이후엔 한달 중 하루를 택하여 매달 정기적으로 검진하면 된다.



유방암은 여성 암으로 성별 암발생률로 볼 때 갑상샘암(23.5%) 다음으로 유방암이 15.1%를 차지하며, 발생율 추이 6.6%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고, 연령표준화사망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5년 상대생존율이 갑상샘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어 조기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을 통하여 유방암의 올바른 정보제공과 암 조기검진에 대한 인식개선을 통하여 검진율 향상과 조기치료로 사망률 감소를 기대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