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세무조사로 세원 157억원 발굴
지난해 과점주주·사치성 재산 등 세원 157억원 발굴
홍대인 | 기사입력 2013-01-28 16:07:23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 충남도는 공정하고 투명한 세정운영과 성실납세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도내 법인 1,194곳을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실시, 157억원의 세원을 발굴했다고 28일 밝혔다.

발굴 세원을 세부적으로 보면, 도세가 106억원으로 가장 많고, 시·군세 41억원, 농특세 10억원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는 과점주주 10억원, 비과세·감면 34억원, 사치성 재산 2억원, 일반 과세누락 추징 111억원 등으로, 세계경제 불확실성 확대와 경기 침체 등으로 세입 여건이 날로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올린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도는 한편 지난해 성실납세 법인과 유망 중소기업, 신설제조법인 등 180개 법인에 대해 세무조사를 유예하고, 신설 80개 법인에 대해서는 초기 정착 지원을 위해 ‘세무멘토링제’를 운영,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서면조사를 94%까지 확대하는 등 맞춤형 세무조사를 실시하고, 법인이 원하는 시기에 세무조사를 실시하는 ‘조사 시기 선택제’를 통해 기업 부담을 최소화 했다.

도 관계자는 “올해는 세무조사 시작부터 부과고지까지 전반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세무조사 길라잡이’를 추가 제작해 배포하고, 세무조사 전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해 피조사법인의 막연한 불안감과 궁금증을 해소해 납세 협력을 강화토록 할 것”이라며 “특히 중소기업과 서민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는 배려를 잊지 않는, 도민이 공감하는 세무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