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10개 차종 출하 중단…그룹사는 품질인증 부정
다이하쓰 이어 도요타자동직기서도 부정행위 발견
설소연 | 기사입력 2024-01-29 20:15:11
[타임뉴스=설소연기자]도요타자동차가 그룹사인 도요타자동직기(도요타 인더스트리즈)의 디젤 엔진 품질인증 취득 과정에서 부정이 있었다며 문제의 엔진을 사용해온 랜드크루저 등 10개 차종의 출하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NHK와 교도통신이 2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요타 측은 도요타자동직기가 생산하는 디젤엔진 3종에서 인증 절차에 필요한 출력시험을 둘러싸고 부정행위가 있었던 사실이 발견됐다.며 이처럼 말했다.

[도요다 앰블럼 =출처 연합뉴스=]

문제의 디젤 엔진이 탑재된 차량은 랜드크루저 프라도, 랜드크루저 300, LX500(렉서스) 등이다.

도요타자동직기는 지게차 등으로 유명한 도요타의 그룹 회사 중 하나로, 작년에도 지게차용 엔진의 배출가스 시험 등에서 부정이 발각된 바 있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번 디젤 엔진의 품질 인증 부정 문제와 관련해 생산 공장에 대한 입회 검사를 벌여 대량 생산에 필요한 '형식 지정'의 취소 여부 등을 판단하기로 했다.

앞서 도요타자동차의 자회사인 다이하쓰도 작년 4월 부정한 품질인증 문제가 불거진 뒤 추가 조사를 벌여 1989년부터 64개 차종의 충돌·배기가스·연비 시험 등 과정에서 174건의 부정이 이뤄진 사실을 발견했으며 그 뒤 국토교통성으로부터 대대적인 조사를 받고 있다.

이 문제로 작년 12월부터 다이하쓰의 일본 내 4개 공장은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도요타자동차는 "다이하쓰에 이어 도요타자동직기에서도 부정행위가 거듭돼온 것은 제조회사로서 근본을 뒤흔드는 사태"라며 "매우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