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이해찬·이재명 거짓선동 지시"…야당 "국회 무시·조롱"
안영한 | 기사입력 2023-07-27 09:43:37




[의성타임뉴스] 안영한기자 = 여야는 2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특혜 의혹'을 두고 거세게 부딪혔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야당을 향해"정치공세" "거짓 선동"이라고 비난했고, 야당은 사업 백지화 논란을 촉발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향해 사과를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허무맹랑 정치모략 국책사업 골병든다'는 문구가 적힌 스티커를 노트북에 붙였고,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국정조사'라는 문구로 맞불을 놓는 등 '선전전' 싸움도 벌어졌다.

국민의힘 박정하 의원은 "민주당이 (책임에서) 빠져나가려고, 원 장관에게 책임을 떠넘긴다"며 "주장, 선전·선동, 심지어 괴담이라고까지 비난받을 만한 이야기들이 있어서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같은 당 서범수 의원도 "(종점이 양평군 강상면으로 변경된) 대안은 결정된 안이 아닌데, 자꾸 특혜 시비라며 외압이 있었느냐고 한다"며 "인디언식 기우제처럼 무분별한 의혹이 제기된다"고 했다.

엄태영 의원은 원 장관의 '사업 백지화' 발언에 대해 "총선을 앞두고 정쟁으로 몰아가는 야당의 목적을 뻔히 알다 보니 민주당의 선전·선동을 끊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며 "고뇌에 찬 결단"이라고 엄호하기도 했다.

반면 야당은 '사업 백지화'에 대한 원 장관의 사과를 요구하며 '고속도로 게이트' 공세를 이어갔다.

맹성규 의원은 "잘 진행돼오던 사업이 갑자기 변경되고, 대통령 처가가 (노선) 종점에 땅을 갖고 있다는 문제 제기가 나오니 장관이 느닷없이 (사업을) 백지화시켰다"며 "주민의 숙원사업을 정쟁으로 만든 건 장관"이라고 쏘아붙였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책임행정으로 풀어야 할 고속도로 문제를 완전히 정쟁으로 돌려버렸다"며 "(원 장관은) 대통령 일가만 보호하고 정치에만 몰두한다"고 비난했다.

민주당 이소영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이 의원은 "개발도 안 되는 땅을 (김 여사 일가가) 왜 계속 샀느냐. 개발도 안 되는 쓰레기 땅을…"이라며 "(윤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 씨가) 부동산 개발업자라 자신 있으니까 그런 것 아니냐"라고 몰아붙였다.

민주당 의원들과 원 장관 사이 신경전도 계속됐다.

원 장관은 민주당을 겨냥, "이성과 상식으로 문답을 주고받을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며 "정치적 목적이 있다. 거짓 선동으로 (민주당이) 그동안 여러 번 재미를 보지 않았느냐"고 비꼬았다.

원 장관이 이어 "이번에도 이해찬, 이재명의 지시에 의해 작동되는구나(하고 생각했다)"라고 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제1야당 대표가 친구냐" "김기현 대표 이름을 마구 불러도 되느냐"고 항의했다.

민주당 김수흥 의원은 해당 발언에 대해 "동네 아이들 이름 부르듯이 답변했다"며 "어느 나라 장관이 국회의원과 정당을 폄하하고 우롱하고 거짓말쟁이라고 답하느냐"고 따졌다.

민주당 소속 김민기 위원장도 원 장관에게 "자극적 답변은 삼가달라"고 했고, 원 장관은 "존칭이 빠진 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원 장관의 답변 태도를 둘러싼 지적도 이어졌다.

민주당 장철민 의원은 "(원 장관은) 합리적 의심에 의한 의혹 제기조차 거짓 선동이라고 야당을 조롱하고, 국회를 무시하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원 장관은 '오늘 회의가 끝나면 고속도로 사업은 다시 추진되느냐'는 질문에 "민주당의 거짓 선동이 계속되는 한 그럴 수 없다"고 답하는 등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앞서 여야는 본격 현안질의 시작 전부터 국토부의 자료 제출 등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 간사인 최인호 의원은 "진상규명을 방해할 목적으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기만적인 자료 공개로 국민과 국회를 무시한 원 장관의 사과부터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시작 전부터 정치 공세를 한다면 오늘 상임위가 과학적이고, 객관적·이성적 방향으로 갈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국토부는 유례없이 지난 7년간의 (고속도로 사업 관련) 모든 자료 55건을 공개했다"고 맞섰다

여야 공방에 민주당 소속 김민기 국토위원장도 "원 장관의 태도를 볼 때 사과하는 게 타당하다"며 원 장관에게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원 장관이 "거짓 선동으로 몰아온 민주당 전·현직 대표 먼저 사과해야 한다"며 사과를 거절하자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고성과 항의가 빗발쳤다.여야 간 자료 제출과 장관의 사과를 둘러싼 신경전 끝에 현안질의는 전체회의 시작 후 1시간 반이 지나고 나서야 시작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