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현 대덕구청장, ‘에너지의 날’ 기념 메시지 발표
지구에 휴식을... “불을 끄고 별을 켜다”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8-19 14:38:51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지난 4월 제51회 지구의 날 소등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오는 22일 열여덟 번째 ‘에너지의 날’을 기념하며 메시지를 발표했다.

박 청장은 “눈앞의 편의와 이익을 추구한 인류의 이기심이 불러온 기후위기. 더 늦기 전에 위기 극복을 위한 지혜를 모으고 지구에 쉼과 휴식을 주는 저탄소 녹색생활을 함께 실천하자"며 말문을 열었다.

환경파괴의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인류 생존의 위기감을 시간으로 표현한 ‘환경위기시계’가 올해 가리키는 시간은 밤 9시 47분이다. 박 청장은 “자정이 되면 인류가 생존하기 어렵다. 올해 ‘IPCC 제6차 평가보고서’의 핵심도 기후변화 진행 속도가 더욱 빨라져 인류가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줄었다는 인류에 대한 경고"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어 “강력한 온실가스 배출 억제만이 지구 온난화를 막을 유일한 방법"이라며 “우리는 코로나의 역습을 겪으며 인류의 ‘잠시 멈춤’이 지구를 다시 건강하게 되돌릴 수 있다는 희망을 보았다. 인류의 편의를 위한 습관들이 지구를 병들게 했듯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일상 속 작은 실천들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밝게 하고 지구의 숨통을 다시 틔우는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열여덟 번째 에너지의 날을 맞아 8월 20일 밤 9시 ‘불을 끄고 별을 켜다’ 이벤트가 전국에서 진행된다. 지구에 잠깐의 휴식을 주는 5분의 소등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지속 가능한 미래와 더 나은 환경으로 나아가기 위한 ‘녹색 전환’에 적극적인 관심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다음은 박정현 대덕구청장의 에너지의 날 기념 메시지 전문>

불을 끄고 별을 켜다

매년 8월 22일은 ‘에너지의 날’입니다. 눈앞의 편의와 이익을 추구한 인류의 이기심이 불러온 기후위기. 더 늦기 전에 위기 극복을 위한 지혜를 모으고 지구에 쉼과 휴식을 주는 저탄소 녹색생활을 함께 실천했으면 합니다.

환경파괴의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인류 생존의 위기감을 시간으로 표현한 ‘환경위기시계’가 올해 가리키는 시간은 밤 9시 47분. 자정이 되면 인류가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올해 ‘IPCC 제6차 평가보고서’의 핵심도 기후변화 진행 속도가 더욱 빨라져 인류가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줄었다는 인류에 대한 경고에 있습니다.

지구 평균온도 상승은 지난 수십 년에 비해 최근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기 중 온실가스는 그 어느 때보다 높으며 이상기후와 기후재난은 그 정도와 빈도가 나날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인류 생존을 위해 주어진 시간은 고작 12분. 더는 지체하거나 변명할 시간이 없습니다.

화석연료에서 벗어나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로 신속히 전환해야만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강력한 온실가스 배출 억제만이 지구 온난화를 막을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코로나의 역습을 겪으며 인류의 ‘잠시 멈춤’이 지구를 다시 건강하게 되돌릴 수 있다는 희망을 보았습니다. 인류의 편의를 위한 습관들이 지구를 병들게 했듯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일상 속 작은 실천들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밝게 하고 지구의 숨통을 다시 틔우는 시작입니다.

열여덟 번째 에너지의 날을 맞아 8월 20일 밤 9시 ‘불을 끄고 별을 켜다’ 이벤트가 전국에서 진행됩니다. 지구에 잠깐의 휴식을 주는 5분의 소등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지속 가능한 미래와 더 나은 환경으로 나아가기 위한 ‘녹색 전환’에 적극적인 관심 당부드립니다.

2021. 08.

대덕구청장 박정현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