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 고등학교 교사 생명과학실험 직무연수 실시
수요자 맞춤형 연수 운영으로 연수 효과 높여
홍대인 | 기사입력 2020-01-06 18:51:45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배상현)은 6일부터 10일까지 고등학교 교사 생명과학실험 직무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고등학교 생명과학교사의 탐구실험 지도능력 배양과 교수·학습 전문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선택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선택형 연수과정을 도입한 것이 이번 연수의 가장 큰 특징으로 실험․실습 중심의 소집단별 탐구활동, 토론식 수업, 현장 체험 등 다양한 연수 방법을 적용하여 진행된다.

특히 이번 연수는 2015 개정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주제 중심 심화 탐구실험·실습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실험 교육의 기본이 되는 과학실 안전교육, 미래 노벨과학상에 도전할 수 있는 노벨세대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벨 과학교육과 생명과학실험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해 토의하는 등,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한 교사들의 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대덕연구개발 특구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연구실을 탐방하여 21세기 구원투수, 고구마의 주제로 강의(곽상수, 책임연구원)와 식물생명공학 및 동물생명공학에 대한 실험을 실시한다.

한편, 대전과학고 생명과학실험실에서 초파리 돌연변이 형질 관찰 및 반성유전 교배 실험외 다양한 주제로 실험을 실시하는 등 대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연수 운영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배상현 원장은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한 선택형 교육과정 등 수요자 중심의 현장 맞춤형으로 운영하는 이번 직무연수를 통해 고등학교 생명과학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하고 학교 현장에서 미래 과학인재 육성에 기여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