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한강이남 최초 만세운동 3・5만세운동길 조성 완료
항일정신을 계승하고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 되새기는 계기 마련
이연희 | 기사입력 2017-12-28 01:19:28

[군산타임뉴스=이연희] 한강이남 최초 만세운동인 3・5만세운동의 항일정신을 계승하고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군산시가 지난 6월부터 구암동 3・1운동 기념관 일원에 ‘3・5만세운동길’조성사업이 완료됐다.

3・5만세운동길은 세풍아파트부터 구암동산까지의 진입로 약 230m 구간이다.

이곳의 옹벽, 석축, 펜스 등에 항일만세 운동을 형상화한 조형벽화와 조형물 등을 설치해 군산항일 역사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군산시는 3・5만세운동길을 통해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이름 없이 스러져간 선조들의 마음을 되새기고, 군산이 간직한 아픈 근대사는 ‘일제에 의한 수탈의 역사’만이 아닌 ‘항일 항쟁의 역사’가 함께 있었음을 알리는 공간으로 만드는 데 주안점을 뒀다.

또한 3.5만세운동, 옥구 농민항쟁, 임피 만세운동, 영명학교, 구암교회 등 군산 항일운동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장소 등을 콘텐츠로 활용해 항일운동에 대한 역사교육의 현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기만 건축경관과장은 “잘 알려지지 않은 군산의 독립운동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알리고 군산시민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